Quantcast
Channel: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했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FTA 전문교육 착수보고회

$
0
0


FTA(자유무역협정)는 국가 간의 무역거래에서 관세장벽을 허무는 협정으로, 자유로운 무역을 하자는 것이 목적입니다. 기업인들에게 무한한 세계시장을 향해 진출할 기회가 되어 무역이 활발해지고 일자리가 늘어나는 등 경제발전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수출에 많이 의존하는 나라는 수출량을 최대한 늘리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지요.


관세청은 자유무역협정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중소기업의 수출증진을 지원하는 등 FTA 집행을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앞장서왔다는 사실은 알고 계시죠? 



사진1 지난 28일에 서울세관에서 개최된<YES FTA전문교육>사업 착수보고회


지난 28일 서울세관에서<YES FTA 전문교육사업>의 착수보고회를 개최했습니다. 관세청은 한 칠레 FTA발효 이후 교육사업에도 힘써왔습니다. 2013년부터는 전국 본부세관에서 FTA 상설교육센터를 운영하여 높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번 교육 사업은 전문교육사업자에게 위탁되어 진행된답니다. 10층 대강당에서 YES FTA 전문교육과정 설명 및 수업시연을 참관할 수 있게 행사를 열었습니다. 



사진2 인사말을 하는 FTA 기획국장님


2017년 <YES FTA 전문교육 착수보고회>는 2시부터 양병택 사무관의 진행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김재일 FTA 기획국장님은 인사말에서 “2004년 한-칠레 FTA를 처음 체결하고 13년이 지난 지금 총 52개 국가와 FTA를 발효하여 전체 교역량의 70%를 차지하고 있다”며 “기업의 신성장을 위해 FTA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했습니다. 또한, 관세청은 FTA 집행 선도기관으로 13년 동안의 FTA 이행 경험과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쌓은 교육사업의 경험과 노하우로 새로운 시도를 한다“며 ”FTA 저변 인력 확대 및 중소기업의 FTA 활용역량 극대화를 통한 국가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목적인 만큼 단순한 교육전달에 그치지 않고 수출활동 활용의 실제적인 효과를 나타내기를 바란다“고 했습니다. 덧붙여 교육을 맡은 시행사는 대한민국 관세청을 대표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한치의 소홀함이 없이 성실히 교육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사진3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특징인 <YES FTA 전문교육> 


YES FTA 전문교육위탁사업의 추진경과 및 사업개요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이 교육의 특징은 교육이 종료된 이후에도 기업이 FTA를 활용하고, 수강생이 FTA 관련 업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지원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교육포털시스템을 통해 수강신청부터 통합인력관리가 이루어져 관련 자격증 시험 취득 위한 동영상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진4 국제원산지 정보원에서 설명한 교육운영방법


사진5 신안관세법인에서 설명한  교육과정


위탁사업 시행사인 국제원산지정보원 진병진 교육지원센터장과 신한관세법인의 최대규 관세사의 위탁사업설명이 있었습니다. 

국제원산지정보원은 일반분야 교육과정(기본, 심화, 미래인재양성,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특화분야(원산지 검증, 인증수출자, FTA-PASS 과정)의 교육을 시행합니다. 

신한관세법인은 맞춤형 분야 교육과정(업종별 맞춤형, 1대1 맞춤형, 공급망 관리 맞춤형)을 시행합니다. 


사진6 <YES FTA 전문교육>을 신청한 성암국제무역고의 김영남 취업지원부장님


착수보고회에서 만난 성암국제무역고 김영남 취업지원부장은 3학년 교과 중에 FTA 실무과정이 있어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YES FTA 전문교육>을 신청했습니다. 원산지 정보의 특화분야를 정규과목으로 채택해 3학년 전체 반이 3일간 20시간의 교육을 한다며 학생들이 FTA를 완전히 숙달하기를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학교의 특성상 원산지 실무사 자격증 취득이나 관세법인, 무역회사 등의 취업에 관심이 많기에 학생들의 반응도 좋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7 일반분야 중 미래인재 양성과정의 수업을 듣고 있는 특성화고 학생들


대강당에서의 착수 보고회가 마무리되고 수업 참관을 했습니다. 

별관 1층 교육실에서는 일반분야 중 미래인재 양성과정이 특성화고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일반분야는 난이도별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기본교육, 심화 교육, 취업 지원을 위해 특성화고교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미래인재 양성 등의 교육과정이 있답니다.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진지한 모습으로 수업을 듣고 있는 것을 보며 방해되지 않도록 서둘러 나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진8 특화분야 중 FTA-PASS 수업


본관10층 멀티미디어실에는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특화분야 중 FTA-PASS 과정이 시연되고 있었습니다. FTA 활용을 위한 필수영역인 검증, 인증, 원산지관리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통해 중소기업 실무자의 FTA 활용 역량 강화가 목적인 교육이랍니다. 


사진9 시연되고 있는 수요자 맞춤형 분야의 교육 


마지막으로 본관 10층 접견실에서는 역시 수출입업체를 대상으로 수요자 맞춤형 분야인 1대1 맞춤형 과정이 시행되고 있었습니다. 수요자 맞춤형 분야는 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한 실무중심 교육의 업체별 방문교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역 특화 업종, 농공단지 등 교육기회가 부족한 산업단지, 단체 등을 대상으로 특화된 교육이 방문으로 이루어진답니다. 배우고 싶은 마음만 있다면 언제든지 교육받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양병택 사무관은 필자와의 만남에서 <YES FTA 전문교육>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고 관세청이 수출기업을 관리하는 부분으로 특정 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와도 관련이 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기에 교육을 들은 사람이 종사하는 업체는 인증을 받는 것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수요층이 더욱더 많아지고 관심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답니다. 

이번에 선정된 시행사의 운영 기간은 1년으로 앞으로도 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선정할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YES FTA 전문교육>의 운영경과를 지속해서 피드백하여 개선에 나가 더 나은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로 현재는 주요 권역별(서울, 인천, 부산, 대구, 광주, 평택)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번 사업은 교육수요가 있는 곳은 전국 어디든 찾아가 운영할 예정이며,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 모두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니 많은 사람의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진10 <YES FTA 전문교육>의 3개 분야, 10개 과정의 교재들


관세청에서 2017년 새롭게 시도하는 <YES FTA 전문교육> 사업을 통해 FTA 전문인력이 많이 양성되어 기업의 수출이 증대되고 국가 경제가 활성화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청년취업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4월부터 ‘YES FTA 교육지원센터(1544-5702)’와 ‘교육포털시스템(www.yesftaedu.or.kr)’을 통해 교육신청과 강좌 개설 요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교육받고 FTA 전문가 되세요~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