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했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

$
0
0




약을 먹으려다 문득 궁금해집니다. 만약 약 먹을 물이 없어서 녹차를 대신 마시면 어떻게 될까. 아니면 이 약과 상성이라서 먹으면 해가 되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그래서 알아보았습니다. 아파서 먹는 감기약부터 건강을 위해 챙겨먹는 보조제까지, 어떤 음식과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지를요.




1. 감기약, 진통제 - 초콜릿, 커피, 에너지드링크 등 카페인이 든 음식

감기약과 진통제 안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에 초콜릿이나 에너지드링크 등을 먹게 되면 카페인 과잉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구토, 불면증 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도 가끔 약을 먹고 나서 생각없이 박X스나 초콜릿을 먹곤 했는데 심장이 팡팡 뛰어서 깜짝 놀란 적이 있어서 의아했는데 이런 이유였군요.


2. 칼슘보충제 - 커피

카페인은 칼슘의 배출을 촉진시켜 칼슘보충제의 섭취를 무의미하게 만듭니다. 칼슘보충제는 적당한 단백질이나 비타민D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하니,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3. 빈혈약, 비타민제 - 녹차, 홍차

녹차와 홍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 빈혈약, 비타민제의 성분을 변화시켜 약효를 떨어뜨리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꼭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변비약, 항생제 - 우유

변비약과 항생제는 대장으로 가는 동안 약효가 사라지지 않도록 코팅이 되어 있는데요, 알칼리성인 우유가 이 보호막을 손상시켜서 약이 대장에 도착하기도 전에 약효를 잃게 하며, 위경련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5. 혈압약 - 바나나, 오렌지등 고칼륨 식품

혈압약에는 칼륨배출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는데 이 혈압약과 바나나, 오렌지 등 고칼륨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칼륨 농도가 높아져 고칼륨혈증(근육에 힘이 빠지고 오한과 구토, 설사 증상 동반) 증세로 이어집니다. 

오렌지나 바나나 등은 질릴 때까지 먹는데 혈압약을 먹게 되면 조심해야겠네요. 주변에도 그렇게 드시는 분 있으면 꼭 말려주세요.





6. 피임약 - 인삼

인삼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해 여성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피임약과 함께 섭취하면 에스트로겐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유방암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별다른 인식 없이 먹는 음식 중 같이 특정 약과 같이 섭취하면 안 되는 것이 꽤 많네요. 몸을 위해서 먹는 약이니만큼, 사소한 일이지만 꼼꼼히 챙겨서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사 제공 : 부산본부세관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