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했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뚝딱뚝딱 편리한 보세공장제도

$
0
0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공장은 원료를 사와 기계를 이용하여 완제품을 생산하는 곳입니다. 만약 원료를 외국에서 사온다면 수입신고를 한 후에 통관절차를 밟아 들여와야 하니 비용과 시간이 들겠죠. 그러나 특허보세구역의 보세공장에서는 원재료를 들여올 때 일일이 수입신고를 할 필요가 없답니다. 일반 공장과는 조금 특별한 보세공장은 어떻게 돌아갈까요?



<사진1: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공장>



보세공장에서는 외국물품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거나 외국물품과 내국물품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여 제조·가공 등의 작업을 합니다. 그 때, 항구나 공항에서 들어온 원료들수입신고 하지 않고 보세운송을 신청하여 보세공장으로 반입할 수가 있습니다. 보세공장의 원재료는 수입신고 대신 다른 절차를 밟게 됩니다. 



<사진2: 부산항에서 배로 운반되는 화물>



원재료(제품에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결합되거나 공정에 투입되어 소모되는 물품, 포장용품)는 수입신고가 아닌 사용신고를 하게 됩니다. 배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철판은 사용신고 후 공장에서 사용되는 것이죠. 단,기계장치나 공장에서 사용하는 장비는 수입신고를 한 후 공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세공장 밖에서 작업이 필요하다면장외작업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세관장의 허가를 받아 지정된 기간 동안 보세공장 밖에서 필요한 작업을 진행합니다. 반도체나 선박 같은 복잡한 물품을 제조하는 경우에 많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사진3: 보세공장의 주요 제품 중 하나인 반도체>



그렇다면 보세공장에서 만든 물품의 관세는 언제 납부하는 걸까요? 보세공장을 통해 생산된 물품은완성된 후 수입신고를 합니다. 재료A와 재료B, 재료C를 이용해 완제품을 생산했다면, 완제품에 대해서만 수입신고하여 관세를 납부하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 완제품의 관세율이 0%거나 감면이 적용된다면 무척 유리하겠죠. 통관 역시 재료를 일일이 수입신고하는 때보다 빠르고 간편하기 때문에 보세공장은 기업에게 도움이 되는 제도입니다. 



<사진4: 거제도 대우조선해양 보세공장>



만약 완제품에 부과되는 관세가 원재료를 일일이 수입신고하여 납부하는 것보다 크면 어떻게 할까요? 이때는원료과세를 신청하면 됩니다. 원재료를 사용신고 하기 전 세관장에게 원료과세를 신청하면 원료에 대해서 관세를 납부할 수 있답니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140개가 넘는 보세공장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파주에 있는 LG디스플레이공장과 거제도에 있는 삼성중공업 조선소, 대우조선해양 조선소가 있죠. 특히 거제도에 있는 조선소들은부산항이나 인천공항, 김해공항에서 원재료를 보세운송 하여 들여온 다음 선박을 건조한다고 합니다.



<사진5: 시대에 따라 변해가는 수출품>



관세액도 낮춰주고 통관도 간편하게 해주는 보세공장제도! 수출기업에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수출강국 대한민국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관세청, 항상 응원해주세요~!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