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했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세계마약퇴치의 날 행사

$
0
0



지난 6월 26일은 제31회 세계 마약퇴치의 날이었습니다. 23일에 열렸던 기념행사를 취재하고자 인천공항 여객청사를 다녀왔습니다. 인천본부세관에서는 지난해부터 점점 늘고 있는마약 밀수 현황을 알리고 국민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행사를 열었습니다. 행사에는 세관 관계자를 비롯 내빈들과 해외여행객들 및 인천공항 이용객들이 행사에 참가했습니다.

마약 밀수 단속 유공자 표창과 전시된 마약 밀수 사례, 그리고 마약탐지견의 탐지 시범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밀수 사례 전시에는 실제로 신체에 은닉해서 들어오는 수법 등이 있어 많은 여행객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올 상반기 인천세관의 마약류 밀수입 적발 건수는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대폭 증가했습니다. 2017년 1월부터 5월까지 필로폰 등 각종 마약류 적발실적이 145건 28㎏으로 늘었다는데요. 향락문화 발전을 그 이유로 보고 있고 주로 여행객 및 대학생 등이 몸에 숨겨 들여온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남용되는 마약류는 메트암페타민(필로폰)입니다. 역시 신체에 숨겨 밀반입한 사례가 늘었는데, 신변 은닉 밀수 사례는 전년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항문 등 신체 내부나 속옷·신발 밑창 등 숨겨오는 곳도 다양합니다.  



더욱 지능화되고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마약 밀수를 적발하기 위해, 세관에서는 야간 및 새벽시간에 항공여객에 대한 정보분석 및 검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검찰·경찰 등 국내외 수사기관 간 공조를 통해 마약류 밀반입 방지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실제 마약 밀수 적발 뉴스와 마약 단속 현장 영상을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마약탐지견 "자두"의 탐지 시범이었는데요!

개의 후각은 사람의 것보다 40배나 뛰어나기에 훈련을 잘 받으면 마약 탐지에 두각을 나타냅니다. 이 날 자두는 은닉된 마약을 찾는 시범을 세 번에 걸쳐 보여주었습니다. 

신체에 은닉된 것, 그리고 여행가방 속에 숨겨진 것 등 숨은 마약을 찾아 핸들러에게 알려주는 등 끝까지 추적해서 모두 찾아내었습니다. 자두의 탁월한 탐지력에 구경하던 모든 사람들이 박수와 환호를 보냈습니다.



자두와의 기념 촬영 이벤트 역시 엄청난 인기였습니다. 자두와 함께 관세청 마스코트인 탐마루와 탐아라가 사진 촬영을 도왔습니다. 이 이벤트를 참여하면 탐지견 인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까지 즐겁게 동참할 수 있으면서, 마약 밀수에 대한 경각심까지 다질 수 있는 일거양득의 대국민 홍보 활동이었습니다. 



저도 마약탐지견과 사진 찍고 탐마루와 탐아라 관세청 마스코트 인형을 받았습니다. 인형들이 정말 귀엽지요?


마약류 실물·은닉도구 전시회도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밀수 방법을 보니 정말 놀라울 정도로 교묘한 것이 많았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생각하지 못 할 도구와 물건을 이용해 다양하게 숨겨 들여왔습니다. 예를 들면 양초를 파낸 속, 비누 속, 신발 밑창, 라면 스프, 화장품, 책 등 기계 부품에도 마약을 숨겨들여왔으니까요. 



몇 번 적발 건이 소개된 적이 있는데, 본인의 신체 특히 항문에도 넣어오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체내에 은닉해 온 마약류에는 헤로인, 아편, 코가인 등이 있습니다.



마약 밀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것에 씁쓸함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당연히 마약을 들여오지 말아야겠지만 수요가 있으니 공급도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때문이었지요. 마약은 개인은 물론 주변에까지 큰 피해를 입힙니다. 거기다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이고 범죄까지 파생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근절이 필요합니다. 

마약과는 거리가 멀다고 여겨지는 여행객인 우리 역시 반드시 명심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해외여행 시 타인의 짐을 들어주는 선의를 베풀었다가 잘못하면 밀수된 마약을 대리운반하게 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절대로 호의로 짐을 옮겨줘서도 안 됩니다

정부기관 차원에서도 마약사범을 근절하기 위해서 보다 철저히 밀수범들을 단속해야 하겠죠? 이번 행사를 취재하면서 마약탐지견의 활약과 현장에서 뛰는 행정관들의 노력을 보니 든든해졌습니다. 부디 세심한 단속이 이루어져 마약으로부터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원 기사 ☞ http://homibike.blog.me/221037829332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