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했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2017 관세청 FTA 무역인재 Job-Dream 페스티벌에 다녀왔어요~

$
0
0


지난 25일 목요일에 2017 관세청 FTA 무역인재 Job-Dream 페스티벌이 열린 서울본부세관에 다녀왔습니다. 관세청이 올해부터 YES FTA 전문교육 사업을 시행해서 체계적이고 내실화된 FTA 전문 인력의 양성, 배출이 가능해졌다는 건 알고 있을 겁니다. 관세청은 매년 실시하고 있는 취업박람회의 경험을 토대로 FTA 전문인력과 중소기업 간 만남의 장을 마련 정착할 필요성을 느껴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답니다. 관세청 FTA 무역인재 Job-Dream 페스티벌은 서울본부세관, 부산본부세관, 대구본부세관, 광주본부세관에서 자체 운영되어 같은 날에 개최되었습니다. 


2017 관세청 FTA 무역인재 Job-Dream 페스티벌 홍보물


서울본부세관에서 하는 행사는 인천세관, 평택세관과 합쳐서 운영된 행사입니다. 구직자와 구인기업의 만남의 장이 된 이 행사는 수출입(제조. 물류)업체, 관세법인, 면세점 등 45개사 구인기업과 원산지관리사 등 자격증 소지자, FTA 전문교육을 이수한 특성화고. 대학교 졸(예정) 학생 등 무역 관련 기업 취업희망자 273명이 참여했습니다.



2017 관세청 FTA 무역인재 Job-Dream 페스티벌 이벤트 현장


서울본부세관에서 개최된 2017 관세청 FTA 무역인재 Job-Dream 페스티벌 현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본관 주차장 일부에선 푸드트럭 3대와 이벤트 천막이 설치되어있었습니다. 메인행사는 별관주차장에서 이뤄지는데 개막식 준비로 분주했습니다. 등록은 사전등록을 받았으나 현장등록도 가능했습니다. 옆의 이벤트 관에서 증명사진 촬영도 무료로 해주고 있어서 이력서를 준비해 오지 않았더라도 걱정 없이 준비할 수 있답니다.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이광진 강사의 취업특강


1시 15분부터 시작된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이광진 강사의 취업특강을 보기 위해 별관 1층 강의실을 방문했습니다. FTA 무역인재 채용박람회에 온 학생들은 취업을 준비하는 고3 학생들이 많아서 강의실은 더 없이 진지한 얼굴로 강의를 집중해서 듣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들은 학생들이 이번에 취업을 못 한다 하더라도 다음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큰 도움이 될 정도로 구체적이고 알기 쉬운 강의였습니다. 모두 3차례 진행되기에 관심 있는 많은 학생이 강의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FTA 무역인재 Job-Dream 페스티벌에서 인사말을 하는 천홍욱 관세청장님


2시에 시작된 개막식은 천홍욱 관세청장, 정일석 서울세관장, 노석환 인천세관장, 최양식 평택세관장, 김재일 FTA 집행기획관, 태진아 홍보대사, 취업 성공자 등 많은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시작했습니다. 천홍욱 관세청장은 관세청은 잘 준비된 무역 인재들이 적재적소에서 우리나라의 수출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다양한 만남의 장을 제공해왔다며 그 노력의 결실로 1000여 명이 넘는 분들이 소중한 직장을, 전문 인력이 부족한 기업들엔 꼭 필요한 인재를 안겨주는 성과를 얻었다고 했습니다. 오늘 처음으로 개최된 이 행사를 통해 함께한 모든 사람이 소중한 새 희망 인연을 만들어가길 바란다는 인사말을 했습니다. 



“동반자” 부르는 가수 태진아


취업성공 상징물 제막시과 꿈과 희망을 담은 종이비행기 날리기


2006년에 관세청과 인연을 맺어 홍보대사가 되어 온 가수 태진아 씨는 이런 뜻깊은 행사에 초대되어 기쁘다며 예정에 없던 노래“동반자”를 불러 흥겨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참여한 학생들의 박수와 환호성에 축제 분위기로 달아올라 앵콜곡인 “진진자라”까지 불러 진정한 페스티벌 같았답니다. 이어지는 취업 성공자 박찬원(조양관세법인) 씨의 응원 인사말도 분위기를 띄우는데 한몫했습니다. 면접을 보기로 되어 있는 구직자들의 긴장이 한순간에 풀렸을 것 같은 분위기를 그대로 이어 행사장에 설치된 취업성공 상징물 제막식을 가졌습니다. 참여자와 다 함께 무대 위에서 꿈과 희망을 담은 종이비행기 날리기 행사도 했습니다.


성암국제무역고 치어 리더의 축하공연


취업 성공 응원 메서지


참여 학교 중 하나인 성암국제무역 고등학교의 치어리더단의 응원공연도 멋진 볼거리의 하나였습니다. 무대 왼편에 마련된 응원 메시지 판넬에 취업 성공 응원 메세지를 남긴 내. 외빈 인사들의 글을 보니 절로 힘이 나는 응원글들이 많았습니다. 개막식 행사를 마친 내. 외빈들은 행사장에 마련된 각 기업의 취업 면접이 이루어지는 부스를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가기업과 (주)MAXPEED의 면접관


참가하는 기업의 선정은 관세청에서 참가신청을 받아 기업의 건실성 등을 심사하여 선택했다고 합니다. 선택된 기업은 사전에 받은 희망 구직자의 이력서를 검토. 선정하여 당일 면접을 합니다. 2시 30분부터 시작되는 1차 채용 면접은 사전 선정 매칭으로 이루어지고 4시의 2차 채용 면접은 여분의 이력서를 준비해 온 구직 희망자가 행사장에서 구인업체를 선택하여 자율 면접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참가기업 (주)MAXPEED의 면접관 김재호 부사장은 선정된 면접자들이 대부분 고3들이라 성실성을 중요하게 보겠다고 했습니다. 성실한 친구는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더 해 보세사 자격증을 따는 등의 능력을 보이더라 면서 일단은 서너 명 정도 성실한 인재를 만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행사장을 찾은 성암국제무역 고등학교 3학년의 한 여학생은 아직은 취업을 하겠다고 정하지 못해 고민하고 있다며 오늘 행사에 참여한 기업들과 상담도 해 보면서 면접의 기술을 배워 다음 면접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1차 사전 면접을 마치고 2차 자율 면접을 보기 위해 기다리고 있던 김혜란(30살) 씨는 송도에서 FTA 교육을 받았는데 이런 좋은 기회가 있어서 지원하게 되었다며 사전에 받았던 기업은 15 개 업체였는데 오늘 와 보니 참가 기업들이 많아서 생각보다 규모가 큰 행사라 놀랐다고 했습니다. 특히 관세법인에서 근무했던 경력이 면접을 보면서 기업 내부의 다른 자리와 매칭 되는 부분이 있어 또 다른 구직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도 같다며 기뻐했습니다. 많은 참가 기업 중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기업도 몇 군데 있어 자율 면접도 기대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관세청에서 이런 행사를 개최해서 검증된 안전한 기업에 구직 기회를 가지게 되어 참 의미 있는 행사라며 이런 기회가 쭉 이어지길 바란다고도 말했습니다.


여기저기 면접이 이루어지고 있는 부스를 돌아 보니 긴장해서 차례를 기다리는 학생들, 만족스럽지 못한 면접에 속상해서 눈물짓고 있는 학생들, 위로해 주는 친구의 모습, 학생들을 격려하며 조언을 해주는 선생님들. 이 모든 모습들이 필자에겐 활기차고 생생한 삶의 모습을 보여 주는 것 같은 느낌에 희망이라는 단어가 떠올랐답니다. 



푸드트럭에서 음식을 즐기는 행사 참여자들


면접을 끝낸 참가자들은 받은 쿠폰으로 푸드트럭에서 주스와 핫도그, 와플, 아이스크림 등을 먹으며 행사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을 위한 부대행사로 본관 1층의 관세박물관 관람 완료 시 탐지견 인형을 선물로 증정하는 등 깨알 같은 관세청 홍보도 하고 있었습니다. FTA 홍보 부스와 YES FTA 전문교육 홍보관에도 사업수행사(국제원산지정보원, 신한법인) 담당자가 교육과정 설명과 상담을 해 주고 있었습니다. 


김용익 관세행정관


필자가 만난 김용익 관세행정관은 취업을 구하는 자리는 대부분 긴장이 되어 딱딱한 분위기에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기 마련이라며 오늘 행사인 Job-Dream 페스티벌이 말 그대로 축제답게 즐기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가는 역할도 했으면 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재를 매칭 시키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관세청은 올해 시작한 FTA 전문교육 사업과 연계되는 매칭 행사를 많이 마련하여 많은 사람들의 취업이 이루어지도록 사업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2017년 관세청 FTA 무역인재 Job-Dream 페스티벌이 FTA 전문인력과 중소기업 간 만남의 장뿐만 아니라 준비된 FTA 인재가 자기에게 딱 맞는 곳에 취업이 되어 개인의 행복과 나라의 수출에도 큰 역할을 하는 행사로 자리매김했으면 하는 기대를 가져보았습니다.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