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했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위험관리 전담조직 관세국경위험관리센터 신설

$
0
0



최근 관세국경에서 적발된 위험물품 사례를 보면 굵직굵직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슬로바키아에서 수입신고된 이사화물을 정밀검사 했더니 총, 탄환, 가스앰플로 분리된 채 숨겨진 권총 2정과 가스앰플 20개, 탄환 3,000정이 적발되었습니다. 올해 2월에는 국제우편으로 녹차 세트 사이에 필로폰 3만3천 명분인 1kg을 밀반입하려다가 적발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또 많이들 기억하시다시피 금괴를 항문에 숨겨오려다가 관세국경에서 미리 차단돼 다행스러운 사례도 있었지요.


관세청은 이런 국제사회의 테러위협, 총기류와 마약류, 환경위해물품 밀반입과 같은 위험을 관세국경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세국경위험관리센터를 출범하였습니다. 2017년 2월 28일에 신설된 이 센터는 그 동안 분산운영되었던 정보조직과 선별조직을 통합해 운영이 되기에, 관세국경의 위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휘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나날이 지능화되는 범죄수법에 대응해 빅 데이터를 분석하고 첨단 정보분석 기법으로 검사대상을 정밀하게 선별하며 국내외 국경관리기관과의 위험정보 교환 등의 공조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적법한 물품은 신속통관 되어 물류흐름이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각종 법규위반 또는 우범물품은 국내 반입 이전에 관세국경단계에서 철저히 차단이 되므로 사회안전과 국민건강을 보호하게 되고, 테러와 마약의 위협을 견제할 수 있게 되어 범정부적인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설된 관세국경위험관리센터를 계기로 관세청은 관세국경의 수호자로서 국민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기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