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악어고기도 식용으로 사용한다는걸 아시나요?
몇 년 전, 호주를 여행하던 내용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악어고기피자를 시켜먹는 장면을 보고 '악어를 먹어?' 하면서 깜짝 놀랐어요. 그런데 실제로 대만이나 홍콩, 중국 등지에서는 이미 악어고기가 대중화되었고,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낯선 음식이지만 악어는 새로운 식자재로서 나름 고급스러운 맛과 건강식품으로 소비가 늘고 있는 모양입니다.
'샴 악어(학명; Crodylus Siamensis)'를 주로 식용으로 사용한다는데요. 샴 악어는 강한 면역체와 항체를 보유하여 광우병(BSE), 구제역(FMD), 조류인플루엔자(AI)등과 같은 가축 전염성 질병이 없습니다.
악어고기는 100g당 지방 함유량은 1.9g, 단백질 함유량은 21.1%, 칼로리는 439Kcal로, 돼지고기나 닭고기보다 단백질 함량이 많은 반면, 지방질과 칼로리는 적습니다. 영양소 함유량도 높고 18종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알레르기와 기관지 천식 호전과 스태미너에 좋아 건강식품으로의 인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맛은 닭고기, 새우와 비슷합니다.
<악어고기의 성분함량>
그렇지만 악어는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 2급 멸종위기보호종으로 등재되어 있기에, 악어고기의 사용은 지방환경청의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그럼 악어고기의 품목번호와 세율을 알아볼까요?
제0208호에는 기타의 육과 식용설육이 분류되며 H.S 0208.50-0000에는 파충류의 것이 분류됩니다.
기사 제공 : 부산세관 통관국 수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