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했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심신을 망치는 마약류 밀수신고 시 최대 1억 원

$
0
0






마약류란, 약물사용에 대한 욕구가 강제적일 정도로 강하고(정신적 의존성), 사용을 중단할 경우 신체적으로 고통과 부작용이 나타나고(신체적 의존성), 사용횟수가 증가 함에 따라 사용량이 증가하고(내성), 폐해가 사용자 개인 뿐 아니라 사회에도 미치는 약물(사회적 해악성)이라고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정의한 약물입니다. 

흔히 아는 대마, 해시시, 헤로인, 코카인, LSD, 메스암페타민(필로폰)등이 있습니다. 여성용 흥분제로 알려진 신종마약류 러시나 식물성 마약류인 카트 등이 최근 많이 적발되고 있죠.


관세청은 지난 해에총 325건의 시가 2,140억 원 상당의 마약 91.6kg를 적발했는데요. 눈에 띄는 변화는 필로폰 밀수규모가 커지고 소량 밀반입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개인이 쓸 것으로 짐작되는 20g 이하의 소량 밀수가 늘었어요. 그리고 우리나라를 경유한 중계밀수의 루트와 마약류 종류가 많아졌습니다. 마약류 밀반입 경로 또한 수입화물과 선원부터 해서 여행자 신변과 국제우편, 특송화물 등으로까지 확대가 되었습니다.


마약은 우리가 흔히 아는 금단현상부터 심리적 의존성, 내성 등을 불러일으킵니다. 잠깐의 쾌락을 위해서, 혹은 호기심에 접했다가는 그 후유증을 견뎌내기 힘들지도 모릅니다. 마약은 중추신경을 자극해서 일시적으로는 피로감을 없애면서 행복감을 줄 수 있지만, 끊게 되면 몸이 무겁고 짜증이 늘면서 의심, 경계심, 적개심, 공격성 등이 생겨납니다. 또 피해망상이나 환청 등의 정신병적 증상이 생겨나 심신이 황폐해지게 됩니다.





마약류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주요 공항과 항만 세관에는 마약탐지기, 탐지견 등 마약류의 밀수 단속을 위한 장비들이 있습니다. 해외직구로 반입되는 마약류를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특수수사기법을 활용하여 구매자를 끝까지 추적해 검거하는 등 엄중 처벌을 할 예정입니다. 

특히 요즘은 SNS 등 음지에서 몰래 진행되는 거래가 많아 큰 문제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데요. 마약을 거래하려는 모습이나 밀수 사실을 알게 되면 국번 없이 125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세청 홈페이지 신고센터(http://goo.gl/HG0mpD)로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마약은 포상금이 최대 1억 원이니 적극적인 신고를 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