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아직도 해외에서 산 물건에 부가세까지 내?”
“안 내고 어떻게 물건을 사? 물건 가격에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는 것 아니야? 일본이나 유럽에서 다 내고 왔는데?”
“하지만 넌 일본 사람도 아니고 유럽 사람도 아니잖아.”
“......?(무슨 소리지?)”
택스 리펀드(Tax Refund)이용이 많이 대중화 되었다지만 아직 몰라서 이용 못 하는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우리는 세금을 아끼는 지식인이 되는 겁니다. 몇 푼이나 되겠냐고 패스하시는 분, 잠깐만요.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겠죠? 그리고 이 티끌이 생각보다 엄청 클지도 모릅니다.
그럼 Tax Refund가 무엇인지 짚고 넘어갈까요? 여행 목적인 외국인이 해외여행 중 구입한 물품을 구매 국가에서 사용하지 않고 자국으로 가져간다는 조건으로 여행 중 구입한 물품의부가가치세를 다시 환급받는 제도입니다! 내가 낸 돈 돌려받는 것이죠.
“저기...사실 부가가치세가 정확히 뭔지 몰라요.(속닥속닥)”
“부가가치세란 생산 및 유통과정의 단계에서 창출되는 세금으로, 구매자가 미리 낸 세금을 판매자가 추후에 납부하는 제도를 말해요.(속닥속닥)”
그러나 확실히 알아 두셔야 할 점! Tax Refund는 모든 상점, 모든 물건에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한 상점에서 일정한 기준 이상의 금액을 구매해야만 가능하고, Tax Refund 로고가 있는 상점에서만 가능합니다. 환급 세율 및 적용 요율은 국가마다 다르기도 합니다. Tax Refund를 실시하는 국가는 동유럽 일부국가 제외 28개국과 캐나다, 싱가포르 등 기타국가 34개국입니다. 아쉽게도 미국과 중국은 제외입니다. 흑흑.
최소구매 금액을 넘어야 tax refund이 가능합니다.
Tax Refund 로고입니다! 가끔 로고가 안 붙어있는 곳에서도 가능한 경우가 있다고 해요.
직원들에게 Tax Refund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게 좋겠지요?
상점에서 물건을 사고 여권을 보여주면 직원이 Tax Refund 서류를 만들어 줍니다.
서류를 받으면 제품명, 제품 가격, 환급 금액, 점원의 서명, 여권번호, 이름 등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부가세를 카드 계좌로 받을지 현금으로 받을지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부가세를 카드계좌와 현금으로 받는 차이를 굳이 말씀드리자면, 카드 계좌를 통해 받을 경우에는 부가세 전액을 환급 가능하지만 1~2달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현금으로 받을 경우에는 대행수수료 10% 정도가 빠진 금액을 환급처에서 받습니다.
이제 대망의 Tax 환급받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해당 국가 시내에서 받기’ 입니다!
유럽의 스위스는 시내에서 환급받는 것이 좋으므로 매장에서 구입 후 시내에서 받는 방법을 안내 받습니다. 또한 파리의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과 쁘랭땅 백화점이나 피렌체 더 몰에서 구매한 물품에 대한 Tax Refund는 백화점 내에서 현금으로 환급이 즉시 가능합니다. 단, 수수료를 받거나 비싼 물건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공항에서 받기’ 입니다!
만약에 유럽 여행을 한다고 가정합니다. 유럽국가 여기저기에서 다양하게 샀는데 과연 어떤 공항에서 Tax Refund를 받아야하나 걱정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보통 EU국가를 떠나는 마지막 공항에 위치한 세관(CUSTOM)에서 해당하는 물품을 반출을 확인한 도장을 tax refund서류에 받습니다. 세관원의 도장이 없으면 환급이 안 됩니다!
그럼 이제 공항에서 해야 할 일을 차례대로 정리해 드릴게요.
1. 항공사 카운터에서 체크인 후 보딩패스(탑승권)를 받습니다.
: tax refund을 받을 때, 실제 구입한 상품을 검사하기 때문에 바로 수화물을 보내면 절대 안 됩니다!
2. 공항에 위치한 tax refund사무실로 갑니다.
: 여기서 여권과 보딩패스(탑승권)그리고 구입제품을 검사합니다.
3. 서류에 확인 도장을 받고 우체통에 서류를 넣어줍니다.
: 이용한 가맹점에 따라 넣는 우체통이 다릅니다. 세관원의 도장을 받은 후에는 수화물을 보내셔도 됩니다!
여기서 정말 주의해야 할 3가지가 있습니다!
1. 스위스는 EU연합이 아닌 거 알고계시죠? 즉, 스위스 여행 시 스위스에서 산 물품은 스위스를 벗어나기 전에 tax refund 서류를 작성해야합니다. 반대로 유럽연합에서 여행하고 스위스에서 출국하는 경우에는 유럽연합을 벗어나기 전에 세관확인을 해야 합니다! 보통 큰 역이나 공항은 가능하지만 버스나 기차는 세관확인을 못 받는다고 합니다. ㅠㅠ
2. 이탈리아 공항은 수화물을 보내야만 세관확인을 받을 수 있고 세관확인을 마친 후에 수화물을 부쳐야합니다.
3. 항공권이 유로존 내를 경유하는 경우 경유지에서 환급받아야 합니다.
이제 Tax Refund에 대해서 아셨나요? 제도를 잘 활용하는 현명한 해외여행객이 되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