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영국에 있는 아는 사람에게 국제우편을 보내면서 보니, 그 동안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우편송장에 세관신고서가 두 장이 붙어 있더라고요. 문득 해외에 거주하는 친구나 친지분들과 우편물 등을 주고 받을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국제우편물 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편물이 각 나라의 관문을 통과하는 것을 ‘통관’이라고 부르는데요. 화물 또는 EMS 국제특송이 이 관문을 지나가면 관세를 냅니다.
여기서 좋은 소식! 물품가격이 미화로 150불 이하인 것은 관세가 면제됩니다! 정말 좋죠?
우편물의 종류는 무척 다양한데요.
통상 우편물 - 2Kg 미만으로 배달증명을 요하지 않는 편지, 엽서, 책자, 상품안내서, 신문 등의 물품
특급(EMS) 우편물 - 30Kg 이내의 물품으로 통상특급, 소포특급 우편물 2종류, 당일 또는 익일 오전 중 긴급 배달이 필요한 샘플, 상품안내서, 서류 및 수출용 원재료 등의 물품
소포우편물 – 30Kg 미만(보통은 20kg 이내)으로 선박 또는 항공편으로 배달되는 화장품, 전자제품 등의 물품
위와 같이 분류됩니다.
아까 150불 이하는 관세를 면세받을 수 있다고 했었죠? 그런데 이런 면세통관제도를 나쁘게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음란물이나 통관이 불가능한 물건들과 판매목적이 있는 고가품을 우편으로 보내는 것들이 그 예인데요. 그래서 세관에서는 통관우체국을 정해두고 국제우편물을 집중적으로 지켜봅니다.
X-RAY 투시검사, 혹은 현품검사를 실시하는데요. 물품에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과세-면세 여부를 확인하고 정식으로 신고된 우편물인지, 혹시나 통관이 제한되는 물품은 아닌지를 구분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입니다. 과세 여부가 확정되고 세관신고서가 올바르게 작성되었다면 수취인에게 잘 전달된답니다^^
면세가 된 우편물을 받을 때 세금을 낼 필요가 없지만 과세가 되면 받는 사람이 세금을 내야 통관이 되는 거예요.
그렇다면 정말 중요한, 국제우편물을 보낼 때 주의해야 할 물품엔 무엇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마약류는 절~대로 취급할 수 없다는 건 아시죠?^^; 비단 마약 말고도 보낼 때 주의해야할 물품들이 있는데요. 몇 가지만 살펴볼게요.
농산물과 한약재 모두 5KG 미만 가능
야생동물과 혐오식품 CITES(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규제대상
기호물품 - 미화 150불 초과인 경우 과세 대상
자세한 것은 표로 정리된 것을 가져왔어요.
위와 같은 것을 모르고 보낼 경우 예상외의 요금이 부과하거나 반송되는 경우가 있으니 해외로 물품을 보낼 때는 관련사항을 꼼꼼히 체크한 뒤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우편송장의 뒤를 보면 친절히 기록되어 있는 통관에 관한 설명! 보내는 분의 마음이 받는 분에게 기쁘게 전달되기 위해 통관과 관세 범위를 자세히 알아, 내용품명과 가격을 정확히 기재하셔서 마음 상하는 일 없으시길 바라요. 기재할 땐 영문표기와 미화가격표시!
우편물의 손해배상 또한 세관신고서에 기입한 가격기준이니 우편송장에 세관신고를 바르게 하는 것이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도 얼마 전에 영국으로 국제우편물을 보냈다고 그랬었죠? 제대로 전달되었다는 메시지를 이렇게 받았어요.
문제없이 통관이 됐다면 정말 빠르고 안전하게 물건을 보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정보들이었지만 이것들만 알아도 국제우편 보내는 데 문제가 없어요. 모쪼록 모두 이런 사항 숙지하셔서 보내는 분께 잘 도착할 수 있게끔, 국제우편 이용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