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했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원산지표시 위반물품 전시회' 현장을 다녀오다

$
0
0

 

범정부 원산지표시위반 단속기관협의회가 주최하고 관세청에서 주관하는 '범정부 원산지표시 위반물품 전시회'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행사는 올바른 원산지표시!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주제로 진행되었는데요. 그동안 관세청에서 단속한 원산지 위반물품 사진과 현품 전시, 주요 농축산물의 수입산/국산 구별법, 원산지표시 상식 퀴즈 이벤트, 전시회 관람 SNS 공유 등 시민참여형 이벤트로 진행되었답니다.

 

 

저는 서울역 광장에 오전 10시쯤 도착하여 현장을 방문했는데요. 비가 오는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들이 원산지표시 위반물품에 대해 관심을 보였답니다.

 



지금 보시는 사진은 관세청에서 그동안 단속한 원산지표시 위반물품 사진들을 전시한 모습인데요. 위생용품, 의류 및 신발, 전자기기, 가구류, 유아용품, 악기, 생활용품에서 석재*철강*베어링 등 건축*기계의 핵심자재까지 있었답니다. 정말 심각한 현실이지요.

 

원산지표시 가이드 리플릿도 하나 받았는데요. 지하철, 쇼핑센터, 시장 현수막, 리플릿을 이용하여 홍보를 하고 있는데 요즘은 시민의식 많이 높아져서 시민제보를 많이 해 주신다고 해요.

 

 

원산지표시 위반물품은 과연 어떤 종류의 현품이 전시되어 있는지 궁금하여 자세히 살펴보았어요.

 

 

세면기와 양변기는 원산지표시가 되어 있지만 소비자가 쉽게 볼 수 없는 하부에 위치해 있거나 문질러 쉽게 지워지기 때문에 위반을 하였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램프와 등기구의 다양한 종류를 볼 수 있는데요. 안전기준 위반, 허위 표시를 하여 원산지표시 위반을 하였습니다. 와! 이런 전기를 사용하는 물품은 더욱 원산지표시가 명확해야 하는데 생각만 해도 무서운데요.

 

 

우리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은 품질*안전 기분 부적한 물품으로 판명이 되었답니다. 사은품으로 나눠주는 유아용품이 가장 안전하지 못 한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건강한 먹을거리를 지키기 위해서 원산지표시가 가장 중요하겠죠. 국내산, 수입산 농축수산물 비교전시를 통해 구별법도 배울 수 있답니다.

 

 

 

주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방용품에도 원산지표시 위반 사례가 정말 많았는데요. 숯이나 목재에도 있는 걸 보고 조금 씁쓸했답니다.

 

 

이런 담배류는 수입신고 시 포장에 라오스산이라고 표기를 하였으나 통관 후 원산지표시가 되어 있는 포장을 제거하고
KOREA 문구나 태극 문양 엠블럼 등을 표시하여 구매자가 원산지를 오인하게 하여 적발이 되었답니다.

 

 

일상 새활 용품의 원산지표시 위반 사례도 직접 볼 수 있었는데요. 옷이나 운동화는 TAG가 있는데 원산지표시 자체가 없거나 있다고 하더라고 원산지표시 라벨을 쉽게 떨어질 수 있도록 부착한 위반물품이랍니다. 이렇게 원산지표시 위반물품이 정말 많았는데요. 관세청 기획심사팀 김보성 행정사무관으로부터 전반적인 행사에 대해 인터뷰를 요청하였답니다.


1. 범정부 원산지표시 위반물품 전시회는 올해로 몇 번째이며 개최 목적은 무엇인가요?

2009년에 첫 시작으로 올해로 7번째이며 원산지표시는 일반인들이 잘 모르시는데요. 원산지에 관련된 물품들이 수입이 되고 소비가 되고 있는 이 시점에 원산지가 제대로 표시가 되도록 홍보를 하기도 하지만 일반 시민이나 농민들도 잘 알고 신고도 해주실 수 있도록 정착이 될 수 있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를 하게 되었습니다.

2. 이번 전시회는 관세청 이외에 어떤 곳에서 참여를 하셨나요?

2013년까지는 관세청에서만 참여를 했지만 올해부터는 범정부 원산지표시 위반 단속기관 협의회와 농산물품질관리원, 수산물 품질관리원, 각 지자체 등 17개의 시. 도 20개 기관이 이번 전시회에 함께 참여를 했습니다.

3. 이번 전시회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요?

전시회를 하는데 있어서 위반 물품 사진을 중심으로 적정표시와 잘못한 표시 등 단속 사례를 중심으로 여러 콘테츠 조성을 했지만 이것만 놓고 본다면 조금 밋밋한 부분이 있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퀴즈 이벤트, 경품 추첨을 통하여 시민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과정에서 상식 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4.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요?

상식퀴즈, SNS 인증, 설문작성이 있는데요. 다양한 기념품과 설문작성을 하신 분들에게는 커피+도넛 선물도 드리고 있습니다.

5. 원산지표시 위반물품에는 어떤 종류의 물품이 있을까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생활용품, 안전 관련 용품, 농수산물 등 다양하게 준비하였습니다.

6. 이번 전시회를 보니까 원산지표시 현장 상담 부스가 있는데 어떤 역할을 해주시나요?

상담 부스는 올해 첫 번째로 구상하여 마련되었고 세분의 상담원이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관람하는 분들이 일반 시민들도 있을 수 있고 기업이나 원산지표시를 해야 되는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어떤 물품을 거래를 하고 있는데 원산지표시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대상으로 상담원을 배치하여 궁금증을 해소를 시켜드리는 차원에서 마련하였습니다.
관세청은 공산품을 담당하고 농산물품질관리원은 농산물, 수산 물품관리원은 수산물 쪽을 역할 분담하여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7. 올바른 원산지표시제도가 조기에 정착하기 위해선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물품을 수입하거나 유통을 하는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인식이나 마음가짐이 중요하겠죠.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된 원산지 표시 물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많이 노력을 해주셔야 하며 또 원산지표시 위반물품을 시민들이 보시면 바로 관세청을 비롯하여 각 기관에 신고를 해 주셔야 막을 수 있게 되고 시민들과 단속기관들이 협업을 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단속을 한다면 빨리 정착이 되질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위반행위 제보 방법 : 원산지표시 위반물품을 발견하면, 국번없이 125(이리로) 또는 관세청 홈페이지>고객의 소리>신고센터 클릭, 세관 방문을 통해 제보해주시면 포상금 지급 최고 3천만원을 드린다고 합니다.

 

 

저도 범정부 원산지표시 위반물품 전시회 설문조사에 참여를 했는데요. 제가 생각하기에 전시회에서 가장 흥미 있었던 것은 품질. 안전 기준 부적합 물품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아이가 사용하는 용품에 있다 보니 더 흥미로웠던 것 같아요.

 

 

바로 옆에 있는 농*축산물 원산지 비교 전시회도 살짝 들여다보았는데요. 다양한 농산물과 축산물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중국산과 국산은 모양, 크기, 색깔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솔직하게 주부인 제 입장에서도 잘 구분되지 않는 농산물도 많답니다.

 

하지만 비치된 원산지 구별법 리플릿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정말 좋은 취지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수입 농축산물 원산지 구별을 할 수 있겠죠! ^^

 

 

이번 전시회가 시민참여형으로 진행되는 이벤트가 있다 보니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해주셨는데요. SNS에 현장 사진을 올리면 추첨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습니다.

 


선물도 얼마나 푸짐한지요! ^^ 관세청 마스코트 마약탐지견 인형, 무릎담요, 수첩, 영화예매권을 준비하셨어요.

 

저도 SNS 인증 이벤트에 참여를 했는데 요렇게 선물을 가득 받아 왔답니다. ^^

 

 

2015 범정부 원산지표시 위반물품 전시회 보시니까 어떠세요. 연간 관세청에서는 1500~1600 업체를 단속해야 하지만 인력 부족으로 생각보다 단속이 어렵다고 합니다. 앞으로 계속 원산지 단속이 강화될 테고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시민 의식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올바른 원산지표시제도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시민들과 수입/유통 업체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아요. 올바른 원산지표시, 우리 모두의 약속입니다. 원산지표시 위반 관세청(125)에 꼭 알려주세요!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