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세관에서는 12월 3일부터 안전한 해외여행 환경 조성을 위해‘해외구매 유해물품 정보’를 스마트폰 전용 모바일웹을 통해 실시간 제공합니다. 최근 해외여행지에서 과대광고에 속는 등 무분별하게 구입, 반입하는 불법 식․의약품 등의 유해물품이 급증하여 국민건강을 위협함에 따라 이를 사전에 예방하고 해외여행객들의 구매 자제를 유도하기 위해 해외에서도 실시간 검색을 통해 유해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였는데요.
이번에 개발 운영하는 서비스는 주로 유해식품 및 유해 의약품에 대한 정보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0년부터 2014년 6월까지 4년 6개월 동안 인천공항세관 분석실에서 분석한 결과 국내법에 저촉되는 유해물질을 함유한 제품들입니다. 유해물품 정보 화면에는 물품의 형태와 색상 등 현품사진, 현품 표기사항, 함유된 유해물질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검색창에 특정 문자 등의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제품의 유해물질에 대한 검색도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투어패스’를 검색 후 접속 또는 홈페이지 주소 m.tourpass.go.kr 을 입력하면 인천공항세관 통합안내정보시스템(Tour-PASS)에 연계되며 이 시스템의 [여행 Q&A] 내부메뉴에서 해외구매 유해물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구매 유해물품 정보는 ‘인천공항세관 홈페이지 >해외 구매 유해물품 안내’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모바일웹 서비스 제공으로 해외여행객들의 외국 물품의 유해여부 실시간 확인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되며 도움이 필요한 여행자들의 많은 활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