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년여동안 특송화물로 반입되는 해외전자상거래물품 등 개인물품의 반입이 급증하는 한편, 목록통관이 전면적으로 확대되는 등 특송분야에서 큰 변화가 있었으며, 고객의 민원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의 불편과 의문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고자 빈번 질의사항과 답변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
※ Q&A는 2014년 8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향후 관계법령 개정등으로 내용이 일부 변경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Q&A.해외 브랜드의 화장품과 향수를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이 해외 구매를 통하여 구입한 화장품과 향수의 반입가능 수량과 목록통관가능 여부, 면세범위를 알려주세요.
▶ 화장품은 수량과 관련한 별도의 자가사용 인정기준은 없으나, 세관 직원이 수입된 내역 등을 심사하여 자가사용 인정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향수는 60ml 이하 1병까지 자가사용으로 인정됩니다.
화장품은 태반성분 함유 등의 유해화장품 및 기능성화장품을 제외하고 목록통관대상이 되지만, 향수의 경우 개별소비세가 부과되는 물품으로 목록배제대상이 됩니다.
만일 화장품과 향수가 함께 반입이 되는 때에는 목록통관이 배제되고 일반수입신고되며, 이 경우 과세가격 15만원을 초과할 경우 세금이 부과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