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전국은 가을이 깊어지는 가운데 온통 국화꽃 향기로 가득합니다. 가을이 가는 아쉬움, 꽃향기 가득한 축제로 발걸음을 향해보는 건 어떨까요.
<함평 국향대전>
대한민국 국향대전은 4계절 내내 볼거리가 풍성한 관광 함평을 만들기 위해 2004년 가을에 시작되었는데요. 국화로 만들어진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답니다.ㅎㅎ 깊어 가는 가을에 국화꽃 정취도 만끽하고 축제현장에서는 고구마, 콩 등 '가을먹거리'를 직접 구워 먹을 수 있는 “추억의 먹거리 행사장”과 어린이를 위한 코너 수수깡을 이용한 안경, 바람개비, 곤충 등을 만드는 공작물 만들기 체험을 할 수도 있다고 하니 국향대전을 즐길 수 있는 마지막 주말~ 가족들과 함께 구경가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주 제 : 국화가 만드는 세상! 아름다운 함평천지!
○ 기 간 : 2011. 10. 28.(금) ~ 11.13.(일) 17일간
○ 장 소 : 함평엑스포공원(전남 함평군 함평읍 수호리 1153-1번지, (함평읍 곤재로 27번지)), 화양근린공원
○ 문의처 : 함평군청 문화관광체육과(061-320-3364,3349,3733)
<영암 왕인국화축제>
○ 축제일정 : 2011. 10. 29(토)~11. 20(일), 23일간
○ 축제장소 : 왕인박사유적지 일원(영암군 군서면 구림리)
○ 연계행사 : 국향콘서트, 농촌사랑 시화전 등이 펼쳐지며, 농특산물 전시 판매장 등의 설치되어 운영됩니다.
<고창 국화꽃축제>
미당 서정주 시인의 시문학 정신을 기리기 위해 미당시문학관이 위치한 곳에서, 넓은 들판에 국화를 심어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 주 제 : 시련을 아름다움으로
○ 축제일정 : 2011. 10. 28(금)~11. 13(일)
○ 축제장소 : 전북 고창군 대산면 성남리 632-1번지 인근
○ 연계행사 : 행사장에서는 국화꽃 따기, 국화차 만들기 등의 체험 행사가 운영되며, 국화모종 신청 및 시 낭송회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많은 곳에서 국화꽃 축제뿐만 아니라 보내는 가을을 아쉬워하는 많은 축제가 열리고 있으니 가을의 끝자락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좋은 추억 남겨보세요~
그리고 여기서 잠깐, 꽃을 수입하거나 수출할때도 로얄티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국제식물신품종보호동맹(UPOV)의 협약에 따라 신품종에 대한 지적재산권이 보호되면서, 꽃이나 나무 등의 신품종 육성자 권리보호를 위해 외국의 신품종을 우리나라에서 재배할때는 로얄티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서 각 국가나 기업은 앞다투어 신품종 개발에 나서고 있고 앞으로는 경쟁력 있는 식물 종자를 둘러싼 국제적인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우리나라는 UPOV에 2002년에 가입했으며 현재 국산품종에 대한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외국품종에 대한 로얄티 부담을 덜어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출처 : 각 군청홈페이지, 왕인축제소개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