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지진이나 재해가 발생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사 시,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이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지진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먼저 지진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야 우리가 좀 더 잘 대처할 수 있겠죠?
지진은 지구내부의 활동과 판 구조 운동으로 지구내부, 특히 지각에서 장시간 축적된 에너지가 순간적으로 방출되면서 그 에너지의 일부가 지진파의 형태로 사방으로 전파되어 지표면까지 도달하여 지반이 흔들리는 자연현상입니다.
여기서 잠깐! 뉴스에서 나오는 지진 규모, 진도 등 관련된 단어의 뜻이 헷갈릴 수가 있는데요.
・규모란, 지진으로 방출되는 에너지를 지진계로 측정한 크기를 말하며, 1935년 미국의 지진학자 리히터(Richter)에 의해 최초로 사용되었습니다.
・ 진도란, 지진으로 인해 땅이나 사람 또는 다른 물체들이 흔들리고 파괴되는 정도를 미리 정해놓은 등급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우리나라는 현재 일본 기상청에서 정한 0~7까지 8등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진이 일어났을 때 우리가 해야 할 행동들은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1) 지진 오기 전
집 주위에 대피할 수 있는 공터, 학교, 공원 등을 미리 알아둡시다.
가스·전기·수도를 점검 및 수리하고, 차단하는 방법을 미리 익혀둡시다.
지진발생 때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 집안의 가구 등을 정리합시다.
소방기구 및 비상용품을 항상 준비해 둡니다.
(2) 집 안에서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 정도입니다. 우선 중심이 낮고 튼튼한 테이블 등의 밑에 들어가 그 다리를 꽉 잡고 몸을 피합시다.
테이블 등이 없을 때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시다.
불이 났을 경우 침착하고 빠르게 불을 꺼야 합니다.
문을 열어서 출구를 확보합시다.
큰 진동이 멈춘 후 공터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3) 야외에서
블록담이나 대문 기둥 등에 가까이 가지 맙시다. 손이나 가방 등 들고 있는 것으로 머리를 보호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빌딩가 등에 있을 때는 상황에 따라서 건물 안에 들어가는 것이 오히려 안전합니다.)
(4) 백화점, 극장, 지하상가에서
이러한 장소에서는 종업원이나 경비원 등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하도록 합시다.
지하상가는 지진에 대해서 비교적 안전하다고 합니다. 또한 정전되더라도 바로 비상등이 켜지게 되어 있으므로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행동합시다.
화재가 발생하면 바로 연기가 꽉 차게 됩니다.・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면서 대피하도록 합니다.
(5) 엘리베이터 안에 있을 때
지진이나 화재 발생 시 에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엘레베이터에 타고 있을 때에는 버튼을 눌러, 엘리베이터가 정지하면 신속하게 내려서 안전을 확인한 후 대피합시다.
(고층빌딩이나 최근에 건설된 건물의 엘리베이터에는 관제 운전장치가 설비되어 있습니다. 지진 발생 시에는 제어장치가 자동적으로 작동되어서 엘리베이터는 가까운 층에서 정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6) 전철을 타고 있을 때
큰 충격이 닥쳐오므로 화물 선반의 횡축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합시다.
진도 5이상의 지진이 발생하면 전철은 일시적으로 운행이 정지됩니다. 정차했다고 해서 서둘러 밖으로 나가면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그 후 차내방송 등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합시다.
(7)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
충분히 주의를 하면서 교차로를 피해서 길 오른쪽에 정차시킵시다.
도심에서는 거의 모든 도로가 전면 통행금지 됩니다. 카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부근에 경찰관이 있으면 지시에 따라서 행동합시다.
대피할 필요가 있을 때는 화재발생 시에 차안에 불이 들어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창문을 닫고, 열쇠를 꽂은 채로, 문을 잠그지 말고 그 지역 사람들과 같이 행동하도록 합시다.
(8) 산이나 바다에서
산 근처나 급한 경사지에서는 산사태나 절개지 붕괴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시다.
해안에서는 해일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지진을 느끼거나 해일특보가 발령되면 시군구의 안내방송이나 라디오 및 텔레비전의 정보를 시청해서 신속한 곳으로 대피합시다.
(9) 부상자 발생 시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피난은 지역주민들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부상자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이 적절한 응급처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부터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을 배워둡시다.
(10) 지진 피해 대비
가정에서는 한 달에 한 번씩 방재회의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부터 반상회 등을 통해서 지역사람들과의 친목을 가져 화재나 부상자가 발생했을 때의 협력체제를 구축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지진 발생 대비 및 대처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상 시 지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비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생각해보고, 만약 지진이 발생하면 행동요령에 따라 침착하게 행동한다면, 조금이나마 지진에 대한 두려움과 그 피해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사 제공 : 부산세관 신항통관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