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공무원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관세국경관리연수원. 관세청 소속 공무원들의 교육만을 담당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관세국경관리연수원에서는 공무원이 아닌 민간인들을 대상으로도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음 듣는 얘기시라고요? 그렇다면 관세국경관리연수원에서 들을 수 있는 강의에 무엇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민간 사이버 FTA 강의가 있는데요. 이 강의는 FTA가 확대됨에 따라 민간 수출입 기업들이 대응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개설되었습니다. 기업들의 기본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수출입 기업의 근무여건 및 교육시설 수용 한계를 감안하여 사이버 콘텐츠를 활용한 상시 학습 지원 체계를 구축했다고 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이수자에게는 원산지 관리 전담자 지정 요건 점수 10점을 인정해준다고 합니다. FTA 공부도 하고 원산지 관리 전담자가 되기 위한 요건도 갖출 수 있으니 일석이조네요.
FTA뿐만 아니라 무역실무, 관세법, 관세환급, 관세평가에 대한 사이버 강의도 제공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이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민간인 대상 강의는 사이버 강의밖에 없냐고요? 아닙니다~ 직접 연수원에 오셔서 들을 수 있는 집합강의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민간업체 직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관세환급 강의는 연수원에서 실시하는 집합강의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약 3일에 걸쳐 관세환급 실무, 환급심사 사례, 관세환급 쟁송사례, 개별환급 및 소요량 산정 실무에 관한 강의를 직접 연수원에 와서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민간업체 직원 및 관세분야 종사 희망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FTA 품목분류 강의도 연수원에서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더 자세한 교육 커리큘럼, 수강신청에 대한 정보 등은 관세국경관리연수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s://ctc.customs.go.kr
공무원뿐 아니라, 관련 민간업체 직원, 희망 종사자 등 민간인을 대상으로도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 관세국경관리연수원. 역시 공무원 교육 훈련 기관 종합평가에서 8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될만하네요~
여러분들도, 관세국경관리연수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민간 교육을 통해, 민간 관세 전문가가 되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기사 제공 : 인천세관 심사1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