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이라고 불릴 만큼 세계는 점점 하나가 돼 가고 있습니다. 세계 1위를 차지한 인천공항은 연간 3200만명의 여행객이 드나들 정도로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으며 거대경제권인 미국과 유럽연합(EU)과의 FTA로 무역거래규모 역시 급증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여행객이 수시로 드나드는 공항에서 마약과 안전위해물품 등의 밀수를 차단하고, 기업들의 수출입 통관을 지원하는 '관세공무원'이 유망 직종으로 뜨고 있습니다. ^^
최근에는 '지하경제 양성화'와 '국민 먹거리 안전' 등 현 정부의 국정 과제를 이행하기 위해 최일선에서 '관세 국경'을 열심히 지키고 있습니다. 경찰이나 군인 외에 제복을 입는 유일한 기관이 바로 '관세청'입니다. 하지만 관세공무원은 아무나 쉽게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국민의 안전과 세수확보를 위해 관세 국경을 지키는 것인 만큼 자질과 소양 등 갖춰야 할 것도 많죠. 최근 관세공무원의 꿈을 이룬 '새내기 관세인'들의 합격수기를 통해 관세공무원을 꿈꾸며 준비에 매진하고 있는 수험생들의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직 급 : 관세직 9급 김혜영(여)
▲현재부서 : 관세청 서울세관 심사관실
▲수험기간 : 2010~2012년
▲합 격 : 2012년 9월
▲임 용 : 2013년 4월
▲주요학습방법 : 인터넷 강의 수강
▲가 산 점 : 컴퓨터 활용능력 1급(1점)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2012년에 관세직 9급에 합격해 현재 서울세관 심사관실에 근무 중입니다. 수험기간 동안 합격자 분들의 합격수기를 읽으면서 노하우도 많이 얻고 지칠 때마다 힘을 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합격의 영광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을 수험생 여러분을 생각하며 부족하지만 제 수험경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 관세직공무원 준비 계기
저는 대학에서 국제통상학을 전공했습니다. 전공도 살리면서, 공적 영역에서 국가발전을 위해서 힘쓰고 싶다는 생각을 하여 관세직에 지원했습니다. 관세직만의 매력은 바로 전문성입니다. 탐색기 3년을 거쳐서 전문 분야를 지정해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관세직입니다.
3. 가장 중요한 합격 요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입니다. 나는 '무조건 합격할 수 있다'라는 정신자세가 필요합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체력적으로도 지치지만 정신적으로 나약해지기 쉽습니다. 긍정적인 마음과 자신감만이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이러한 자신감은 끊임없는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합니다. 스스로 생각해도 합격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겨질 정도로 열심히 공부해야합니다. 제 수험기간이 길었던 가장 큰 이유도 '내가 과연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과 적당히 타협하며 공부했던 습관 때문이었습니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는 말처럼 요령 피우지 않고 열심히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둘째, 일정한 공부시간을 유지해야 합니다. 컨디션과 무관하게 기복 없이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하지 않고 계획을 세우고 이를 지켜나가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 조절이 중요합니다. 공부하느라 시간이 없어 별다른 취미생활을 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헬스와 같은 부담 없는 운동을 추천합니다. 스트레스도 풀리고, 건강에도 도움이 돼 좋습니다.
4. 수험 기간
2010년부터 2012년까지 관세직 수험생활을 하였습니다. 공부하면서 가장 어렵고 애먹었던 과목이 바로 회계원리였습니다. 공부하기도 어려웠지만 시험시간이 부족해 아는 문제마저도 실수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과목을 완벽하게 공부해 최대한 긴장하지 않고 차분히 회계원리를 풀자는 시험 전략을 세웠습니다. 어떻게 보면 무식해보이기도 하지만, 중요한 부분을 샅샅이 놓치지 않고 공부한 것이 합격비법 같습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정신적으로 지치고 힘들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와 대화를 통해 힘든 시기를 견뎌냈습니다. 어느 강사분에게 들은 말인데, 한 번 듣자마자 기억에서 잊혀지지 않는 말이 있습니다.
'공부하다 죽은 사람은 없다'라는 말입니다. 지금 당장 힘들더라도, 조금만 더 참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시면 합격의 기쁨을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
5. 학습 방법
저는 수험가에서 벗어나서 집과 도서관·독서실 등지에서 공부했습니다. 노량진까지의 이동시간을 고려해 인터넷 강의를 주로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수험기간을 늘리는 지름길입니다. 혼자서 인터넷강의를 보면서 공부하다보면 집중력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학원에서의 실강을 추천하는 이유는 옆자리에 앉아서 열심히 하는 다른 수험생을 보면서 공부에 자극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접 대면하면서 듣는 강의가 집중도가 더 높고 효율적입니다. 수업 중 놓쳤거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자습을 통해서 보충하면 됩니다. 그리고 한 번 강사와 교재를 정했으면 믿고 그대로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책이 늘어날수록 머릿속에서 정리는 더욱 안 되고 공부의 효율도 떨어집니다. 현실적으로는 여러 권의 기본서를 볼 시간이 없습니다. 핵심내용은 교재마다 거의 95% 이상 유사합니다. 나머지 5%는 문제집이나 모의고사를 통해서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6. 가산점
대학시절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수험기간 중 워드프로세서 1급과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가산점 1점이라고 쉽게 보지 마시고 기회가 있을 때 미리 따놓으시길 바랍니다.
7. 면접 준비
면접 스터디를 하면서 잘 모르던 면접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됐고 모의 면접도 많이 해보면서 면접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이 생겼습니다. 면접을 성실하게 준비하신다면,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대답할 수 있게 됩니다. 면접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입니다. 공무원으로서의 올바른 공직관과 합격의지를 가지고, 면접관을 잘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8. 글을 마치며
3개월간의 연수를 마치고 세관에서 근무한 지 한 달이 조금 지났습니다. 공부하면서 막연하게만 알았던 업무들을 실제 눈으로 익혀가면서 세관공무원이 된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관세청은 급변하는 무역환경에 걸맞게 발 빠르게 대응해가며 항상 변화·혁신하는 기관입니다. 관세 공무원으로 근무하신다면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일하실 수 있습니다. World Best 관세청의 발전을 이끌, 열정 있고 유능한 수험생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겠습니다.
원문출처: "무조건 합격한다는 자신감이 중요" / 조세일보(이희정 기자)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13/06/20130604184408.html
'소통의 문 > 도전하세요(취업/공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세공무원 합격수기] "무조건 합격한다는 자신감이 중요" (0) | 10:05:24 |
---|---|
부산세관, "규제개혁 아이디어 공모전" (0) | 2013/05/01 |
[관세청 채용 공고] 관세청에서 일용직근로자를 채용합니다 (0) | 2013/04/29 |
"FTA-PASS 옥의 티 찾기" 경진대회 개최 공고 (0) | 2013/04/12 |
'2013년도 3차 중소기업 AEO 공인획득 지원계획' 공고 (0) | 2013/04/03 |
2013년도 FTA-PASS와 ERP 연계 지원사업 대상기업 모집공고 (0) | 2013/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