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야경과 쇼핑, 디즈니랜드로 유명한 홍콩. 혹시 홍콩여행을 계획하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홍콩여행 때 알아두면 좋을 주의사항을 모아보았습니다. 안전 여행정보로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준비하실 때입니다.
먼저홍콩 공항 입국 시 면제한도를 알아보겠습니다.
담배는 18세 이상의 여행객에 한해 궐련 19개피나 엽궐련 1개피 또는 기타 제조 잎담배 25g까지 면세됩니다. 홍콩/마카오 공항에 입국할 때 1갑 이상은 위법으로, 적발되면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최근에 첵랍콕 국제공항 외에도 홍콩-마카오 페리터미널에서 한국인 여행객들이 담배를 초과해 들여와 적발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면세범위를 초과하여 반입하는 경우에는 적색통로(Red Channel)를 이용하여 홍콩 해관 직원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초과 반입 신고를 하지 않고 녹색통로(Green Channel)를 이용하다 적발되는 경우에는 고액의 벌금(초과 반입량에 대한 세금의 5배 + HKD 2,000)을 물게 된다고 하니 꼭 조심하세요.
술은 1리터가 면세한도입니다. 단, 와인이나 맥주 등 30도 이하의 주류는 신고 생략 및 면제 조치가 됩니다.
그럴 분들이 없을 거라고는 생각하지만, 공항 내 면세점에서 물건을 훔치다 적발되면 바로 공항 경찰서로 연행됩니다. 경찰서에서 피의자 진술조서를 작성한 후 다음 날(토·일 혹은 공휴일이 포함된 경우, 사건내용에 따라 시일이 더 걸릴 수 있음)법원에서 벌금형을 선고받고 벌금을 내고서야 풀려나게 됩니다. 또, 사건내용에 따라 실형을 선고받을 수도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습니다.
여행 중 현지에서 기념품을 비롯해 쇼핑 많이 하실 것 같습니다. 구매한 물품에 대해 반품이나 환불이 안 되는 경우가 많으니 영수증에 환불 여부 표시가 있는지 확인하거나 물건을 구입할 때 점원에게 환불 가능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한국인들이 자주 찾는 침사추이 지역에는 한국어로 호객행위를 하는 현지인이 많은데요. 따라가서 물건 구매하고 나면 바로 태도가 바뀐다고 하니 구매할 때는 신중히 하셔야 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홍콩공항에서 2층짜리 공항버스를 이용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점입니다. 2층 버스를 탈 때 버스 1층 짐칸에 짐을 두고 2층에 탑승을 했다가 짐을 잃어버리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역시 귀중품이나 잃어버려서는 안 되는 것들이 있을 땐 꼭 각별하게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만일 짐을 분실했다면 회사 버스 또는 가까운 경찰서에 반드시 분실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안전하고 즐거운 홍콩여행을 위한 정보였습니다. 나중에라도 홍콩여행 가실 때 꼭 기억하셔서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사 제공 : 관세청 정보협력국 정보기획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