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만 되면 코막힘과 콧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바로 계절성 비염 탓인데, 만성 비염과 달리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환절기에 많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에요. 이 때, 환절기 비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완치는 어렵더라도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폭염이 지나고 가을로 넘어가는 이 계절!! 환절기에 먹으면 좋은 비염 예방 식품 5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1. 감자
비염 예방에 좋은 첫 번째 식품은 바로 ‘감자’입니다. 감자에 들어있는 다양한 영양소 가운데 비타민B와 비타민C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알레르기 체질 개선 및 비염 증상 완화에 상당히 효과가 있습니다.
2. 검정콩
검정콩은 일반 콩보다 더 높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요. 검정콩의 비타민B와 필수 아미노산 등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과 가레를 삭히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환절기 비염 예방에 좋아집니다.
3. 연근
율곡 선생이 어머니인 신사임당을 여의고 건강이 상하게 되었는데, 그 때 율곡 선생님의 건강을 회복시켜준 음식이 바로 연근죽입니다. 예로부터 연근은 먹거리뿐만 아니라 약재로도 귀하게 널리 사용되었는데, 바로 이 연근이 비염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연근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소염작용이 매우 뛰어나 꾸준히 섭취할 경우 코 내부 점막조직의 염증을 가라앉혀 비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4. 대추
대추를 넣어 물을 끓여 마셔도 좋고, 대추와 감초를 7:1 비율로 달여 꾸준히 마시면 비염 완화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염이 발병했을 때에는 호흡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 습도를 조절하고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이 걱정될 땐 대추차 한 잔~
5. 배
배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기관지 개선과 숙취해소, 변비예방, 피부미용 등이 있습니다.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과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기관지의 염증이나 가래를 진정시켜줍니다. 뿐만 아니라 몸의 열을 낮추고 코와 목 등의 통증을 가라 앉혀 주기 때문에 비염 환자에게도 효과적입니다.
소개한 음식들로만 비염이 개선되면 좋겠지만 생활습관 역시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 등 건강한 습관과 함께하면 환절기 비염을 이겨내기 어렵지 않을 것 같네요.
기사 제공 : 인천본부세관 인천세관 조사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