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하시나요? 설날을 맞아 먹을거리 밀수 및 원산지 속임 등을 특별단속한다고 했던 소식!
▶ http://ecustoms.tistory.com/3932
1월 11일부터 2월 19일까지 실시되는 특별단속 중 고추가! 매운 음식 대부분에 들어가는 소중한 고춧가루가 되는 고추가 연달아 적발되었습니다. 이 고추들은 무슨 죄를 저질러서 단속대상이 되었을까요?
어느 것이 건고추, 어느 것이 냉동고추일까요?ㅎㅎㅎㅎ
위는 냉동, 아래는 건고추입니다.
예전에는 컨테이너 안쪽에 건고추를 은닉하고 입구쪽에 냉동고추를 실어 가리는‘커튼치기’나, 컨테이너 바닥 및 중간에 건고추를 숨기는 ‘알박기’와 같은 고전적인 밀수수법을 사용했었는데요. 이런 수법들은 세관의 컨테이너에 대한 엑스레이(X-ray) 검색과정에서 적발되어 왔습니다.
엑스레이로 찍은 컨테이너인데요. 검은 것은 냉동고추요, 약간 흐린 것은 건고추예요.
가운데만 흐릿한 건고추가 있는 걸로 봐서 이것은 알박기! ...알박기는 땅에만 할 수 있는 줄 알았더니. 휴.
오른쪽이 입구인데 입구만 검은 냉동고추가 있고 뒤쪽은 전부 건고추인 걸로 봐서 이것은 커튼치기입니다. 이런 올~드한 수법들을 쓰다가 걸리니까 말이죠. 최근에는 냉동고추 포대 속에 건고추를 30%정도 비율로 섞어 반입하여 X-ray 검사에서 적발을 피하고 육안검사로도 이를 쉽게 적발하지 못하도록 하는 지능적인 수법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밀수범죄의 수법이 날로 진화하고 있는 게 느껴지네요. (부들부들)
이에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건고추 등 고세율의 중국산 농산물 밀수동향을 신속히 파악하고, 화물 검사를 강화하여 국내 생산농가 보호와 관세탈루 방지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말해 입 아픈, 아니 손가락 아픈....ㅋ 밀수를발견하시면 국번 없이☎125(이리로, 혹은 125너라~하세요ㅎㅎ), 혹은 홈페이지(http://www.customs.go.kr)로 신고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