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했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부정수출입 꼼짝마! Z-CAR의 위력

$
0
0

 

 

 
부산세관에는 차량 한 대당 가격이 자그마치 15억에 달하는 특별한 차량 2대가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압수당한 고급 외제차일까요? 겉으로 봐선 그 이유를 찾기 힘들었습니다. 직접 확인하기 위해 부산세관 수출과를 찾았습니다!

 

 

 

​일명 Z-CAR라 불리는 ZBV는 차량형 검색기를 말해요. 컨테이너 옆을 일정한 속도로 지나면 X-RAY처럼 컨테이너 내부가 투시되어 빠르고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수출품을 검사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어요.

​그 이유는 수입품은 최종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물건을 팔기 때문에 컨테이너 개장이 비교적 쉽지만, 수출품의 경우 물건이 개별 포장되어 있고, 컨테이너 개장 시 물건 파손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Z-CAR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해요!

 

 

​부산세관 앞에 주차되어 있는 Z-CAR를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일반 차량과 다른 점을 찾기 어려워요. 다 찍을 수는 없었지만 운전석 뒤에 전문 장비들로 갖춰져 있어요.

Z-CAR는 최초에 멕시코에서 넘어오는 밀항자를 단속하기 위해 미국에서 개발되었다고 해요. 나중에는 그 범위가 넓어져 대테러 방지용으로 쓰였고 지금은 인천세관, 부산세관 등 여러 곳에서 활약하고 있답니다.

 

 

​다음으로 운전석을 살펴보았는데요. 일반 차량과는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컨테이너 검사 시에는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작동시킨다고 해요. 정말 신기하죠?

올해 4월 부산세관에서는 ZBV판독을 통해 컨테이너에 적입되어 있는 굴삭기를 적발하기도 했는데요. 말소신고 되지 않은 굴삭기였기 때문에 수출자가 밀수출죄로 검거됐다고 합니다. ​압수된 물품은 관세무역개발원에서 공매 또는 폐기처분 한다고 해요.

 


▲레이저빔


▲센서

 

​ZBV판독을 통해 기계류 등 신고품과 컨테이너 안에 적입된 화물이 일치하는지 여부와 수출면장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한 후 검사를 마친다고 합니다. 부정수출입을 막는데 정말 큰 역할을 맡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활약도 지켜볼게요+_+

 

​​생생한 설명과 더불어 어떤 질문에도 친절하게 답해주신 부산세관 수출과 윤경조, 강용원 관세 행정관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응원하겠습니다! ^^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