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세 번째 정부 3.0 우수사례 경진대회가 지난 11월 10일 화요일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중앙부처와 전국의 지자체 그리고 공공기관에서 발굴한 200여 개 이상의 정부3.0정책 중에서 전문가심사와 온라인 국민투표로 선정된 16개의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특히, 이번 정부 3.0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는 관세청도 당당히 참여했습니다.
행사를 소개하기 전에 정부 3.0이 무엇인지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잠시 소개해 드릴게요. 정부 3.0은 국정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인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국가중심의 정책운영에서 국민중심의 정책운영으로 전면적인 혁신을 이룬 것으로, 정부가 가진 정보와 데이터를 국민에게 개방하고 공유하며 정보는 공유하고 각 부처 간 칸막이는 없애고 국민 개개인이 행복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날 정부 3.0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발표한 16개의 사례는 사전 심사 50%와 150여 명의 현장평가단과 전문심사위원의 현장심사를 합쳐 최종 순위를 결정하였고, 사전 심사에서 국민 온라인투표와 현장 경진대회에서 지원한 국민 3천여 명 중 선정된 150여 명의 현장심사단의 평가가 심사결과에 포함됐다는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국민입장에서 유용한 정책이라는 점을 증명하는 것이니까요. ^^
본행사가 있기 전부터 로비에서는 16개 기관이 부스를 마련하여 정부 3.0 우수사례를 홍보했는데요. 마약탐지견 탐마루와 탐아라도 팜플렛과 탐마루&탐아라 인형을 나눠주면서 홍보했고 부스에서는 유니패스에서 대한 설명을 해줬습니다.
이번 경진대회에 참여한 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표순서대로 △통계청 △조달청 △서울특별시 성동구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국가보훈처(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보건복지부(사회보장정보원) △해양수산부 △법제처 △인천광역시(인천소방본부)△경찰청. 금융감독원 △인천국제공항공사(국토교통부) △한국환경공단(환경부) △관세청 △행정자치부. 금융감독원 △농림축산식품부이며 관세청은 14번째로 발표했습니다. 각 기관에게 주어진 발표시간은 5분이며 발표 후에는 현장심사단이 버튼을 눌러 60점부터 100점까지 점수를 입력한 후에 곧바로 평균점수를 공개했습니다.
그럼 관세청의 발표현장을 자세히 소개해볼게요. 멋진 수트에 빨간 나비넥타이를 멘 분과 아름다운 여성분이 만담을 주고받듯이 관세청의 유니패스를 소개를 했습니다. 배경지식이 전혀 없는 관세청의 유니패스에 대해 좀 더 이해하기 쉽고 전혀 지루하지 않게 설명을 하여 잘 모르던 필자도 이번에 알게 됐습니다.
유니패스란 한국형 전자통관시스템의 이름으로개인과 기업이 물품을 수입 혹은 수출할 때 거치는 신고, 검사, 세금 납부 등의 통관절차를 100%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유니패스는 UN 세계전자정부평가 6년 연속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이미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는데요. 대한민국 유니패스는 시스템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어필하여 세계 수출시장에 도전했습니다. 관세청 단독의 노력으로 유니패스 수출을 추진했으나 원조를 앞세운 선진국의 공세와 정보력과 네트워크의 한계로 매번 수출을 성사시키지 못했습니다.
수출하기 전에 분야별 전문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민간과 정부 그리고 유관단체의 민관협업형 수출 추진단을 구성했습니다. 우수 중소IT기업연합체와 전자통관시스템 구축 전문 기술 보유기업이 참여했고요. 관세청, 외교부, 기재부, 행자부, KOTRA, 수출입은행 등이 협업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협상을 지원하며 수출노하우를 지원했습니다. 중소IT기업과 관세청이 의기투합하여 유니패스 수출을 추진했고 결국 성공했는데 전자정부 사상 최대 규모인 2천7백 억대 수출을 성공시켰습니다.
정말 대단하죠? 이번 수출 성공으로 인하여 20여개 중소IT기업과 해외에 동반 진출할 기회도 얻었습니다. 앞으로 연간220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며 민관이 협업하여 수출신화를 이룬 획기적인 일이었습니다.
발표하는 동안 유니패스 수출 성공과정이야기를 듣는 데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 모든 정부3.0 우수사례발표를 마친 후 16개 팀 중에서 관세청은 대상에 이어 2등인 금상(대통령상)을 받았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정부3.0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관세청의 유니패스가 금상을 수상한 것을 계기로 유니패스의 우수성이 더욱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