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가 조금 나아진 것 같은데 다들 잘 보내시고 있으신가요? 관세청 SNS 기자단은 지난 7월17일 인천본부세관을 견학하고 왔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SNS 기자단은 인천본부세관 뿐만 아니라, 인천항 보세구역에도 들렸는데요. 이곳은 일반인은 함부로 들어갈 수 없는 곳이어서 더 특별한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많은 컨테이너들과 현장의 업무들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 압수창고, 이곳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압수 물품들이 보관돼있어서 눈을 뗄 수가 없던 곳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처럼 관세청의 다양한 업무가 총체적으로 이뤄지는 곳,‘인천본부세관’을 좀 더 자세히 탐구해볼까요? ^^
전국에는 정말 많은 세관이 있는데 그 중! 오랜 전통과 역사가 있는 인천본부세관에는 많은 부서가 있습니다. 그 부서들 중 제가 다녀온 ‘분석실’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그 전에 분석실이 어느 부서에 속해있는지 잠깐 이야기해 드리면, 분석실은 인천본부세관의 여러 부서 중에 ‘심사국’이라는 곳에 속해있습니다. 심사국에서는 주로 수입물품의 신고가격 적정 여부를 조사하는 곳입니다.
분석실에서는 주로 수출입물품의 관세율(품목분류)을 결정하고, 마약류·부정의약품 등 국민건강 위해물품 차단을 위해 정밀 분석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수입 물품의 성분, 함량 및 가공 정도를 분석하고, 농수산물과 그 가공품의 DNA 검사도 수행 합니다. 위해성분이 포함된 불법먹거리를 가려내는데 큰 역할을 하는 곳이죠.
실제로 인천본부세관에서는 이전에 중국산 커피믹스에서 불법의약성분 적발한 사례도 있다고 하는데요. 중국에서 입국한 여행객이 반입한 중국산 커피믹스를 정밀 분석한 결과, 비만치료제로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인 시부트라민(sibutramine)을 함유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 시부트라민은 본래 우울증 치료제로 개발하던 중 이 약을 복용한 환자의 체중이 준다는 사실이 발견되어 비만치료제로 개발되었지만, 식품에는 사용이 금지된 유해물질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사례들이 있었는데 분석실에 대해서 몇 가지 궁금한 점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인터뷰를 하고 왔는데요.
첫 번째, 분석을 하는 기준에 대한 궁금증! 분석실에서 물품을 분석하는 기준은 관세표상의 품목분류 체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품목분류를 우선으로 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 어떤 물품을 분석실에서 분석하게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분석실에서는 따로 특정한 물품만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에 수입되는 모든 물품들(ex.농산물, 해산물, 축산물, 식품, 화학조미료, 플라스틱, 철강 등등)이와 같은 수입물품들을 다루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인천본부세관에서는 농산물을 제일 많이 다루고 있다고 하네요.
세 번째, 분석 후에 분석한 물품은 어떻게 처리되고 보관되는지에 대한 궁금증!분석의뢰를 할 때 의뢰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이때 수입자가 끝나고 반환을 해달라는 의사를 의뢰서에 명기해 두면 다시 반환을 하게 되고 처분을 해달라는 의사를 명기에 두면 처분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분석실에서는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물품의 반입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물품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분석실을 방문하면서 아래 사진과 같은 다양한 분석 기기들과 분석 중인 시료들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서 색다른 경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