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했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건강한치아? '3.3.3 비법으로 관리해 보세요'

$
0
0

 

평소 치아건강을 위해 치아에 얼마의 시간을 투자하시나요? 20개의 치아를 80살까지 건강하게 유지할려면 어렸을때부터 꼼꼼한 관리가 필요한데, 최근에는 청소년들에게도 잇몸질환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하니 문제가 많죠. 튼튼한 치아를 위한 관리법 한번 알아보아요~ ^^

 

하루 3번 양치질·3개월마다 칫솔 교체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 3분 양치질’

실제 구강질환의 원인이 되는 플라그는 칫솔질만 잘 해도 충분히 제거가 가능한데,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하면 플라그와 치태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칫솔은 3개월마다 교체해야 플라그 제거력이 떨어지지 않으며,올바른 양치질은 치아 표면이 아니라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 치아의 씹는 면을 잘 닦는 것입니다.손에 힘을 강하게 줘 치아 표면을 세게 눌러 닦는 것은 오히려 치아의 법랑질을 마모시켜 치아 손상을 불러오기 때문에, 양치 후 4번 이상 충분히 헹궈 입안에 치약 성분이 남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경우 어릴 때부터 바른 칫솔질 습관이 몸에 배도록 부모가 신경써야 합니다.특히 잠자리 들기 전 칫솔질 습관을 갖게 하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가로로 닦거나 원을 그리듯 닦는 방법도 무방하지만, 이후에는 치아뿐 아니라 잇몸 사이의 경계면까지 잇몸에서 치아 방향으로 쓸어주듯 닦는 양치질법을 익히도록 합니다. 아이들은 생후 6~12개월 사이 치아가 나기 시작해 30개월이면 모든 젖니가 나오게 되므로잠자기 전이나 밤에 젖을 먹이는 잘못된 수유습관을 갖고 있는 경우 충치가 생기기 쉬우니,아이가 잘 시간에는 수유를 줄이고 우유 대신 생수나 보리차만 물려 재우세요.

 

6개월 간격 정기검진과 스케일링

칫솔은 잇몸 사이 음식물과 이물질을 제거할 뿐 오래되어 굳어버린 치태와 치석까지 완전히 제거할 수 없기때문에일상에서 불편함이나 통증이 없어도 6개월마다 한번씩 정기검진을 통해 구강상태를 확인하고, 1년에 한번씩 스케일링을 받아야 합니다. 충치는 아동기부터 청소년기에 가장 많이 노출되며,아기들은 젖니가 나기 시작하는 6개월부터 3~6개월 간격으로 정기검진을 해주고만 3살부터 6개월마다 불소도포를 하거나 어금니에 치아 홈메우기(실란트) 시술을 해주면 충치 발생 비율을 40~90%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음주와 흡연 피해야

스트레스와 음주, 흡연은 치석과 구취, 잇몸질환과 충치의 주범입니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 등의 유해성분이 신체의 말초혈관을 수축시켜 혈액 순환을 저하시키고, 세균 감염에 대한 체내의 면역작용을 약화시키기 때문이죠. 치아와 잇몸에 대량의 멜라닌 색소가 침착돼 잇몸의 색깔이 핑크빛에서 검붉은색으로 탈색되기도 합니다. 부드럽고 삼키기 편한 음식, 밀가루처럼 점성이 강해 치아에 잘 달라붙는 음식, 청량음료처럼 산성이 강해 치아 표면을 부식시키는 음식 역시 치아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니 주의해 주세요.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782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