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이 다가오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산으로 바다로 피서를 떠나기 위해 준비합니다. 피서철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 누구나 여름철에는 날씬한 몸매를 만들려고 노력 하는데, 이렇게 날씬한 몸을 원하는 대중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운동 및 식이요법 외에도 인터넷 등에서는 살빼는 약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이는 과연 안전할까요?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되는 비만!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 생활 습관 개선 이외에도 약물을 통해 비만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비만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의 종류는 크게 식욕 억제제와 지방의 흡수를 저해하는 약으로 나눌 수 있고, 그 중 살 빼는 약으로 대중들에게 알려진 시부트라민은 식욕 억제제의 일종으로 1년 동안 복용할 경우 평균적으로 5~9%의 체중을 줄여줍니다.
시부트라민은 비만치료제의 주성분으로서 *리덕틸, 앤비유, 슬리머 라고 불리며 2000년 초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시부트라민의 성분이 심장이나 뇌혈관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2010년부터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판매중지 상태에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의 고위험환자에게 장기사용에 대한 연구에서 심근경색과 뇌경색등의 심혈관 질환 발생이 증가되는 결과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 리덕틸의 성분인 시부트라민은 세로토닌과 노르아드레날인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포만감을 유도시킴으로써 식사량을 감소시킨다. 또한 갈색지방세포에 작용하여 에너지의 소비를 증가시킴으로써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분해시킨다.
즉, 다이어트 시 리덕틸을 함께 먹으면 포만감을 증가시켜 식사량의 감소, 에너지 소모 증가. 대사성질환 개선의 효과를 볼수 있으며, 식욕억제의 효과와 에너지 소비증가가 함께 일어나게 됩니다. 국내에서는 한국 애보트사가 판매하였으나, 지난 2010년 미 FDA가 판매중단 결정을 내리며 식약청에서도 판매를 중지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판매 중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최근 인터넷 및 오프라인 등의 방법을 통하여 국내에 유통되는 시부트라민 함유 불법 다이어트 식품이 적발 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안전처는 유사제품의 경우 신속히 수거, 검사를 실시해 안전성 여부를 판단하고 있으며, 시부트라민 성분이 함유된 불법다이어트 식품의 경우 즉시섭취를 중단할 것을 요청하며, 특히 인터넷 등에서 판매되는 불법제품의 경우 정식으로 수입된 식품과는 달리 수입업체명, 원재료명, 유통기한 등과 같은 한글표시 사항이 없어 주의할 것을 보건당국에서는 당부하고 있습니다.
불법다이어트 식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을 통해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는 것이 건강도 지키고 다이어트의 효과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남은 여름동안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고 날씬한 몸매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