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을 맞아 여행계획 세우는 분들도 많으시겠죠? 해가 바뀔수록 해외여행객 수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 공항은 어느 때보다 붐빕니다. 저는 조금은 이른 여름휴가를 갔다 왔어요. 최근 면세점 이용과 관세, 자진신고 등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이번에는 특히 신경을 써서 다녀왔습니다.
해외여행을 갈 때 가장 관심 있는 부분이 바로 면세점 이용이 아닐까 싶어요. 면세점을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출국 전 미리 면세점에 들러 물건을 구입한 후 출국장에서 제품을 인도받는 방법, 둘째, 출국 당일 출국 수속을 마친 후 공항 내 면세점을 이용하는 방법, 셋째, 기내 면세점을 이용하는 방법, 넷째, 해외 면세점을 이용하는 방법 등입니다.
최근에는 위의 네 가지 방법 뿐만 아니라 ‘인터넷 면세점’이라는 새로운 제도가 많이 이용되고 있어요. 시간이 여의치 않거나 지방에 살면 시내 면세점 이용이 어려워, 인터넷 쇼핑하듯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면세점이 각광받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으로 인터넷 면세점을 이용해 보았는데요. 우선 본인이 사고자 하는 물건이 명확해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했어요. 인터넷 쇼핑몰과 비슷한 원리라고 생각하면 굉장히 쉬울 것 같아요. 아무래도 오프라인 매장이 아니다보니 미리 물건을 볼 수 없고 테스트를 해볼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해야겠지요.
다양한 면세점에서 본인이 살 물건을 미리 결제를 한 후, 출국 당일 공항 면세품 인도장에서 물건을 수령하는 방식이 바로 인터넷 면세점입니다.
오프라인 면세점과 달리 다양한 적립금이 있어서 많은 사람이 편리하게 이용하는 듯 합니다.
이용 시간은 면세점마다 다르고, 수령하는 공항마다 다릅니다. 어떤 경우는 물건에 따라서도 달라지더라고요. 보통은 출국일을 기준으로 60일 전부터 이용 가능하거나, 30일 전부터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용 마감시간은 물건을 구매할 때 미리 명시가 되어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시면 되는데, 보통 인천공항 기준으로 출국 3시간 전에 마감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그냥 아무나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아니다 보니 결제 후 절차도 조금 까다로웠습니다. 여권의 영문이름 표기와 출국 비행기 편명이 다른 경우 물건 인도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출국일자와 항공편명을 다시 꼼꼼히 확인한 후 물건 구입을 완료했습니다. 물건 구입 후에는 인도장을 확인해 두었죠.
면세품의 인도장 역시 물건을 구입한 면세점마다, 그리고 이용하는 항공사마다 다르니결제 후 통보되는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로 꼼꼼히 확인 후 출국 당일 공항 인도장에서 물건을 수령하면 됩니다.
면세점 이용이 끝났으니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바로 면세 범위 확인이겠죠.
그 동안 계속해서 배웠던 부분이기 때문에 이제 면세 범위 정도는 까먹지 않고 기억하고 있다가 만약 한도가 넘었다면 자진신고 후 관세를 지급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저처럼 인터넷 면세점을 이용한 경우 주의해야 할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인터넷 면세점을 이용하는 주요한 이유가 물론 편리함 때문이기도 하지만 바로 이 적립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일 거예요.
면세 범위에는 포인트나 적립금, 쿠폰 등을 이용한 할인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만약 600달러 이상의 물건을 구입 후 적립금 등의 사용으로 총 결제금액이 600달러가 되지 않더라도면세한도는 적립금을 사용하기 전 금액으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자진신고 후 세금을 내야합니다. 자진신고를 하면 15만원 한도 내에서 세금을 30% 감면해 주는 좋은 점이 있어요.
인터넷 면세점 이용 시에는 훨씬 더 많은 종류의 적립금과 포인트를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면세한도 확인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이번에 인터넷 면세점, 공항 면세점, 해외 면세점을 모두 이용해서 그 동안 필요했던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했는데요, 편리하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면세점! 정해진 규칙을 잘 지키면서 이용 할 때에 훨씬 재미있고 유익한 쇼핑과 여행이 되지 않을까요?